AC 커패시터는 유도 모터를 시동하고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데 필요한 저장된 에너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HVAC 시스템 및 가전 제품의 기본입니다. 전류의 초기 서지 전달부터 부드러운 토크 유지 및 에너지 손실 감소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구성 요소는 모터가 안정적으로 작동하도록 보장합니다. 이 기사에서는 유형, 배선, 테스트 및 안전한 취급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씨1. AC 커패시터란 무엇입니까?
씨2. AC 커패시터의 종류
씨3. AC 커패시터 배선

AC 커패시터란 무엇입니까?
AC 커패시터는 교류 시스템용으로 설계된 비극성 전기 부품입니다. 주요 임무는 짧은 버스트로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출하여 유도 모터에 시동에 필요한 토크를 제공한 다음 작동 중에 지원하는 것입니다.
HVAC 시스템 및 가전 제품에서 AC 커패시터는 두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시작 지원: 모터가 정지 상태일 때 커패시터는 종종 시작 부스트라고 하는 강력한 전류 서지를 제공하여 모터가 관성을 극복하고 회전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실행 안정성: 모터가 작동하면 커패시터가 회로에 남아 있으며(실행 커패시터의 경우) 역률을 개선하고 낭비되는 에너지를 줄이며 토크를 안정화하여 모터가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작동합니다.
잘못된 커패시터 값이나 정격 전압이 설치되면 모터가 시동되지 않거나, 뜨거워지거나, 과도한 전류를 소비하거나, 조기에 소손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HVAC 압축기, 팬 및 송풍기의 안정적인 성능과 긴 서비스 수명을 위해서는 올바른 커패시터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AC 커패시터의 종류

• 시동 커패시터는 모터가 회전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초기 에너지의 충격을 제공합니다. 이 제품은 짧은 고전류 부스트를 제공하여 모터가 시동 중 관성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70에서 200μF 이상의 정전 용량 값을 가진 이 커패시터는 원심 스위치, 계전기 또는 PTC 장치에 의해 분리되기 전에 몇 초 동안만 작동합니다. 이는 대부분 플라스틱 원통형 케이스에 들어 있으며 높은 시동 토크가 필요한 압축기, 펌프 및 대형 단상 모터에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 커패시터를 작동시키고 모터가 작동하면 회로에 계속 머무르십시오. 정전 용량은 일반적으로 3에서 80μF 사이이며 5에서 60μF가 가장 일반적인 범위입니다. 이 커패시터는 내구성과 더 나은 열 방출을 위해 금속 캐니스터에 내장되어 있으며 허용 오차는 약 ±5–6%입니다. 활성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안정적인 토크를 제공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키며 열 축적을 줄입니다. 런 커패시터는 팬 모터, 송풍기 및 압축기에 널리 사용되어 원활하고 안정적으로 작동하도록 합니다.

• 듀얼 런 커패시터는 두 기능을 단일 장치로 결합하여 공간을 절약하고 HVAC 시스템의 배선을 단순화합니다. 타원형 또는 원형 금속 캔에 들어 있는 이 커패시터는 C(공통), HERM(압축기) 및 FAN(팬 모터)이라고 표시된 세 개의 단자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 값은 40+5μF와 같은 두 개의 숫자로 표시되며, 여기서 큰 부분은 압축기에 전원을 공급하고 작은 부분은 팬에 전원을 공급합니다. 두 개의 커패시터를 하나의 인클로저에 통합하기 때문에 듀얼 런 커패시터는 소형화와 편의성이 중요한 주거용 HVAC 장치에서 특히 일반적입니다.
AC 커패시터 배선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동을 위해서는 올바른 배선이 필요합니다. 다양할 수 있는 전선 색상에 의존하는 대신 항상 커패시터의 단자 라벨을 따르십시오.
터미널 라벨
• C(공통): 압축기 및 팬 회로를 위한 공유 연결(접지 아님).
• HERM(밀폐형): 압축기 시동 권선에 연결합니다.
• FAN: 실외 팬 모터 시작 권선에 연결합니다.
일반적인 와이어 색상
| 와이어 색상 | 기능 | 노트 |
|---|---|---|
| 브라운 | 팬 모터 시동 | 가끔 팬 전용 커패시터로 이동합니다 |
| 브라운/화이트 | 팬 모터가 C로 돌아가기 | 팬을 공통으로 다시 연결 |
| 노란색 | 압축기 시동 | HERM 터미널로 |
| 블랙 | 공통 반환 | 공유 회로 리턴(접지 아님) |
| 화이트 | 압축기 공통 | C |
| 퍼플/블루 | 압축기 시동 권선 | 압축기 회전 보조 |
| 빨간색 | 제어 회로(24V) | 항상 커패시터에 묶여 있는 것은 아닙니다 |
일반적인 배선 구성
• 듀얼 런 커패시터: C → 접촉기 + 모터 커먼; HERM → 압축기; 팬 → 팬 모터.
• 단일 실행 커패시터: 팬 시동 → FAN; 팬 공통 → C.
• 시동 커패시터: 압축기 시동 권선과 직렬로 배선되며 시동 후 분리됩니다.
멀티미터로 AC 커패시터 테스트

커패시터 테스트는 부품이 허용 오차 범위 내에 있고 여전히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필요한 도구
• 커패시턴스 모드가 있는 멀티미터
• 절연 프로브
단계별 테스트
• 각 커패시터 섹션에서 적어도 하나의 전선을 분리합니다.
• 단자 간 정전 용량 측정: C-HERM → 압축기 섹션. C-FAN → 팬 섹션
• 판독값을 정격 값과 비교합니다. 커패시터 실행: 정격의 ±5-6% 이내. 시동 커패시터: 정격의 ±10–20% 이내
• 판독값이 허용 오차를 벗어나거나 ESR(등가 직렬 저항)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경우 커패시터를 교체하십시오.
불량 또는 잘못 배선된 커패시터를 식별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결함이 있거나 잘못 연결된 커패시터를 인식하는 것은 모터 스트레스와 비용이 많이 드는 고장을 방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 시작 문제 – 모터가 윙윙거리거나 시동에 실패하거나 차단기가 반복적으로 트립되면 커패시터가 약하거나 개방되거나 완전히 고장난 것입니다.
• 물리적 손상 – 부풀어 오르거나 부풀어 오른 케이스, 누출 전해질 또는 눈에 보이는 화상 자국은 과열 또는 내부 단락을 나타냅니다.
• 성능 문제 – 과열, 너무 자주 순환 또는 비정상적으로 높은 전류를 소비하는 모터는 종종 커패시터의 마이크로패럿(μF) 정격이 잘못되었거나 부품의 수명이 거의 다했음을 나타냅니다.
• 듀얼 런 커패시터 단서 – 듀얼 커패시터가 있는 시스템에서 하나의 모터(팬 또는 압축기)는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다른 모터(팬 또는 압축기)는 시작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는 내부 한 섹션만 고장났음을 나타냅니다.
• 테스트 확인 – 커패시턴스 모드가 있는 멀티미터를 사용하여 실제 μF 값을 확인합니다. 정격 값에서 ±10% 이상 떨어지는 판독값은 교체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배선 오류 – 잘못 배선된 연결(예: 공통 리드와 팬 리드 혼동)으로 인해 역회전, 효율성 감소 또는 모터 권선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상 연결을 배선도와 비교하십시오.
안전 및 테스트 절차
AC 커패시터는 전원이 차단된 후에도 충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취급하거나 교체할 때는 엄격한 안전 수칙을 따르십시오.
• 잠금/태그아웃: 전원을 차단하고 미터로 확인합니다.
• 안전한 방전: 10-20kΩ, 2-5W 저항을 5-10초 동안 사용합니다. 드라이버나 금속 도구로 단락하지 마십시오.
• 개인 보호: 절연 장갑과 보안경을 착용하고 한 손으로 조사하십시오.
• 단자 주의: C 단자는 접지되지 않으며 작동 중에 전류가 흐릅니다.
• 교체 규칙: 항상 정확한 μF 정격과 일치합니다. 전압은 원본과 같거나 높아야 합니다.
• 연결 유지 관리: 단자를 깨끗하고 단단하게 유지하십시오. 부식되거나 타버린 커넥터를 교체하십시오.
HVAC 배선 팁
누구에게나 커패시터 설치 또는 교체 중 정밀도는 모터를 보호하고 효율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입니다. 이 실용적인 체크리스트를 명심하세요.
• 정전 용량 매칭 – 항상 정확한 마이크로패럿(μF) 정격으로 교체하십시오. 작은 편차라도 모터 토크 저하, 과열 또는 조기 고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정격 전압은 원본과 일치하거나 초과해야 합니다. 절대 다운그레이드하지 마십시오.
• 단자 식별 – 색상 코딩이 다양할 수 있으므로 전선 연결은 전선 색상에만 의존하지 않고 커패시터의 단자 라벨(C, FAN, HERM)을 따라야 합니다.
• 커넥터 무결성 – 모든 단자와 러그에 부식, 구멍 또는 헐거움이 있는지 검사합니다. 아크 및 열 축적을 방지하기 위해 타거나 부서지기 쉬운 커넥터를 교체하십시오.
• 제거 전 문서화 – 사진을 찍거나, 빠른 스케치를 그리거나, 연결을 끊기 전에 각 리드에 라벨을 붙입니다. 이는 특히 이중 실행 커패시터의 경우 재설치 중 혼동을 방지합니다.
• 설치 후 점검 – 전원을 켠 후 모터가 올바른 방향으로 회전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윙윙거리는 소리나 딸깍 소리와 같은 비정상적인 소음을 자세히 듣고 작동 전류량을 측정하여 모터의 명판 데이터와 일치하는지 확인하십시오.
• 듀얼 런 커패시터에 대한 각별한 주의 – 팬과 압축기 회로가 모두 올바르게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양쪽의 실수로 인해 시스템 성능이 고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론
AC 커패시터를 이해하는 것은 HVAC 모터를 건강하고 효율적으로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올바른 값을 선택하고, 올바르게 배선하고, 정기적으로 테스트하면 비용이 많이 드는 수리로 이어지는 고장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취급 및 교체 방법을 통해 AC 커패시터는 압축기, 팬 및 송풍기의 수명을 연장하여 모든 AC 시스템의 작지만 중요한 부품으로 만듭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AC 커패시터는 일반적으로 얼마나 오래 지속됩니까?
대부분의 AC 커패시터는 8-12년 동안 지속되지만 수명은 사용량, 온도 및 전압 스트레스에 따라 다릅니다. 더운 기후에 있거나 계속 작동하는 장치는 더 빨리 고장날 수 있습니다.
AC 커패시터가 고장나는 원인은 무엇입니까?
고장은 과열, 과전압, 제조 결함 또는 장기간의 응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징후로는 부풀어 오르거나 오일 누출 또는 모터가 시동에 어려움을 겪는 것 등이 있습니다.
권장 것보다 더 높은 μF 커패시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까?
아니요. 정전 용량이 더 높은 커패시터를 사용하면 과도한 전류 소모와 모터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압이 같거나 더 높을 수 있지만 항상 정확한 μF 정격과 일치합니다.
커패시터 없이 AC를 작동해도 안전한가요?
아니요. 커패시터가 작동하지 않으면 모터가 윙윙거리거나 과열되거나 전혀 시작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기능 없이 장기간 작동하면 압축기나 팬 모터가 타버릴 수 있습니다.
AC 커패시터와 DC 커패시터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AC 커패시터는 무극성이며 교류를 안전하게 처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DC 커패시터는 극성이므로 잘못 연결하면 고장이나 폭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